회로 디자인을 하기전에 사용할 IC들을 먼저 디자인 해야 한다. 부품디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심볼, 속성, 패드로 나누어 디자인 하도록 되어있다. 먼저 심볼부터 디자인 해보자.




바디 그리기를 클릭하고 적당한 위치에 IC의 핀수를 감안하여 바디를 그려준다. MCU와같이 핀수가 많다면 2개의 심볼에 나누어 그려도 무방하다.


바디가 그려졌다면 핀그리기를 선택하여 핀이름과 번호를 설정한다. 핀모양은 이름과 그림이 미리보기화면으로 볼수있기 때문에 적당한 모양을 선택한다. 일반적인 신호선일 경우 LINE으로 선택한다.


핀을 배치할때에는 핀이 SHORT되는 부분(빨간부분)이 바디의 바깥으로 향하게 배치한다. 방향전환은 키보드의 'M'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버튼의 방향전환을 사용하여 알맞게 변경하여 준다. 핀을 아래쪽이나 위쪽에 배치할경우 키보드 'R'키를 눌러 핀을 회전시켜 배치한다.


만약 MCU와같이 핀이 많다면 핀목록편집을 이용하여 손쉽게 이름과 번호를 편집할수 있다.


위의 그림과같이 핀목록리스트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고 파일읽기를 선택한다음 파일로 읽어와 핀이름과 번호를 지정할 수 있다. 파일은 일반적인 TXT파일을 이용하며 한줄에 하나씩입력하면 아래와같이 D0 .. D8과같은 형태로 입력받을수 있다.




핀이름과 번호를 모두 입력하였다면 적당한 위치에 저장하면된다. 주의할 사항은 핀이름은 중복이 가능하지만 핀번호는 중복될수 없다.


심볼을 그렸다면 속성을 지정해주어야 하는데 이는 회로도부품디자이너 에서 할수 있다. 회로도 부품디자이너를 클릭하여 저장해 두었던 심볼을 불러온다. 이때 심볼을 2개이상으로 나누어 디자인 하였다면 해당 심볼을 모두 불러와 속성을 지정하여 준다.



불레퍼런스는 푸품의 종류와 회로도상의 번호를 표시하기 위함이다. IC는 U, 저항은 R, 캐패시터는 C를 주로 사용한다. 뒤에붙은 ? <-- 는 번호를 의미한다. 속성을 지정하였다면 적당한 위치에 저장한다.


마지막으로 패키지 라이브러리 디자이너를 실행하여 패드를 그려준다. 패드를 그리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패키지마법사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그릴수 있다.



패키지 마법사를 이용하여 패드를 그릴경우 주의해야 할점은 IC의 데이터시트에 나와있는 패드의 길이보다 납땜할수 있는공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는 점이다. 핀의 길이와 패드의 길이가 같다면 납땜하기가 어려워 지므로 적당히 길이를 길게 잡아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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